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S edge 엔진 크로미움으로 변경
    IT 이야기/개발 이야기 2018. 12. 18. 09:44

    MS edge 엔진 크로미움으로 변경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란 무엇인가 ? ( 존재를 아는가 ? )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브라우져입니다. 출시 당시 터치인터페이스 및 펜등을 지원하며, 같이 출시하였던 서피스와 콤비를 이룰거라는 예상과 달리 자사의 IE에도 밀려 존재도 모르는 사람이 있을정도로 비운의 브라우져였습니다. 써보면 시원 시원한 UX / UI를 지원하긴하지만,

    애매한 포지션이 걸림돌이었다. IE를 쓰는 사람들 우리나라의 액티브 떡칠 환경을 위해서 쓰고 있지만 엣지는 그게 불가능하고, 크롬이나 파폭에서 옮기기엔 매력이 부족했다.



    IE의 악재


    개발자라면 한번 쯤은 들어보았을 법한 react 와 vue 는 다음 차기버전부터 IE의 서포트를 종료한다. 천조국은 IE에게 자비란 없는듯 하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IE 사용자가 많지만 전체적으로 본다면 IE 점유율이 떨어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MS에게 남은 브라우져는 어떻게 될것인가 ?



    최후의 선택 크로니움으로 변경


    For the past few years, Microsoft has meaningfully increased participation in the open source software (OSS) community, becoming one of the world’s largest supporters of OSS projects. Today we’re announcing that we intend to adopt the Chromium open source project in the development of Microsoft Edge on the desktop to create better web compatibility for our customers and less fragmentation of the web for all web developers.

    Window Blog인용 

    18.12.06 일 마소 공식 블로그에서 랜더링 엔진을 기존 엣지HTML에서 크로미움으로 공식 교체 언급했다.

    크로미움은 오픈소스로 개발중인 브라우져 엔진으로 대표작은 크롬, 오페라, 비발디 등이 있다.



    크로미움 교체가 가져올 영향 ?


    오픈소스의 확장성은 누구나 알수 있다 앱시장을 주도하고 있던 애플의 아이폰도 오픈 소스 안드로이드에게 밀리고 있으며,

    오픈소스에 참여하는 개발자들이 많으면 많을 수록 개발속도 및 편의성 기능이 발전하게 된다. 그리고 최악의 크로스 브라우징이었던 MS가 구글 크롬과 동일한 수준으로 변경될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개발자들의 극심한 피로중 하나가 해소되는 것이며 더 빠른 개발이 가능할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지금까지 고집해오던 엣지HTML은 다른 운영체제에서 구동이 불가했지만 크로니움을 쓰면 운영체제의 영향을 받지 않아 윈도우 뿐만 아니라 리눅스, 맥 등에서도 등장할 확률이 높다.



    크롬 파폭을 대체할수 있을까 ?


    우리나라의 액티브 떡칠 상황에서 IE는 아직 어쩔수 없다. 하지만 엣지가 크로미움으로 교체된다고하면, 크롬과 파폭 과 같은 브라우져들과 경쟁해야한다.

    크로미움이 만능키는 아니다 우리나라의 네이버에서 만든 웨일 브라우져도 크로미움이다 한국형에 특화되어 많은 편의 기능이 제공되지만 존재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깔려서 나오는 엣지가 크롬과 비슷한 수준의 퍼포먼스를 제공한다면 어떻게 될지 ? 변수가 너무 많다. 제대로만 나와준다면 소비자들의 선택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반대 혹은 우려 


    이로써 크로미움 브라우져들은 구글 크롬, 오페라, MS 엣지, (네이버 웨일) 등 더 많은 브라우져가 생겨나게 되었다.

    하지만 독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문제는 MS 엣지 실사용자가 얼마나 있었을까 ? 구글링으로는 엣지에 대한 통계를 구하기 힘들다 워낙 사용자가 적어 보통 IE랑 통합해서 통계를 낸다.

    그래서 필자가 서비스하는 접속자들의 통계를 차표로 이용하려고한다. (서비스 특성상 IE 사용자가 많다)



    모바일 통합으로 통계가 나오는데 저 밑에 기타에 파폭  ie 엣지가 합쳐져서 나온것이다.

    더 자세히 보면 엣지는 한두명 정도다..  서비스 특성상 대부분 윈도우 사용자이고 IE를 많이 사용한다. 기본브라우져를 이용한다는 뜻이다.


    우리 서비스만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판단할수는 없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과연 염려하는 다양성과 독식에 대한 우려를 하기에는

    엣지의 실사용자가 너무 없었기에 너무 과한 염려가 아닌가 싶다. 

    (사실 IE css 맞추는게 더 큰 스트레스 .... )

    'IT 이야기 > 개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정보 취급방침  (0) 2020.01.24
    엣지 크로미움 후기  (0) 2020.01.19
    좋은 개발자의 3요소  (0) 2019.02.22
    한국에서 개발하기  (0) 2018.12.26
    MS edge 엔진 크로미움으로 변경  (0) 2018.12.18
    티스토리 초대장이 사라졌습니다.  (0) 2018.10.23

    댓글 0

Designed by Tistory.